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뇌경색 초기증상 및 예방법

반응형

뇌경색이란 뇌의 혈관이 가늘어 지거나 혈전이 생겨 뇌혈관이 막히게 되어 뇌의 일부가 손상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혈관이 막히면 혈액의 유입이 멈추고 뇌에서 산소와 영양이 순환하지 못합니다.이는 결국 뇌의 신경 세포가 괴사하게 되어 다양한 장애가 발생하게 됩니다.혈관의 막히는 방식에 따라 초기 증상이 세분화되어 나타납니다.뇌경색 초기증상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경색 초기증상

안면마비
한쪽 몸의 마비가 느껴지는 경우이거나 물투가 어눌하고 발음이 새는 등 언어 장애와 감각이 저하되면서 한쪽 얼굴이 찌그러진 듯한 느낌을 박을 수 있습니다.갑자기 나타났다가 일시적으로 멈추기 때문에 무심코 지나갈 수 있는데 이로 인해서 급격하게 나빠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시력 저하
갑자기 눈앞에 있는 사물이 초점이 흐릿하거나 잘 맞이 안혹 눈이 침침해 지고 사물이 두개 이상으로 보이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천천히 시야가 안보이는 것이 아니라 갑작스럽게 보이지 않느다면 뇌경색을 의심해봐야 합니다.이 경우에는 후두엽 혈관이 막히면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말투의 변화
평소와 달리 말투가 갑자기 어눌해지고 상대방의 쉬운 언어도 이해하지 못하는 이상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이는 초기 증상일 확률이 높으며 무엇보다 뇌경색의 무서운 점은 한번 발생하면 예전의 정상적인 모습으로 완전히 돌아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피로감
뇌경색 초기증상으로 극심한 피로감이 느껴집니다.일반적인 피로감과는 다르게 머리가 무겁고 생활하기가 힘들 정도로 피곤함이 느껴지며 잠이와서 자야겠다는 생각보다 머리가 무거워서 좀 자야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머리와 목덜미 부근이 뻐근해집니다.이때 잠을 자면 자칫 더 위험할 수 있씁니다.치료시기를 놓쳐버리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평소 혈압이 높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이 이 같은 증세가 나타나면 바로 병원을 가는것이 좋습니다.

 


두통
일상적인 두통 증상과 상당히 다르게 나타납니다.뇌경색 초기증상으로 발현되는 두통은 목 뒤쪽이 당귀는 느낌과 머리가 깨지는 듯한 두통이 생기고 현기증과 구토를 동반하기도 합니다.이러한 증상이 빈번하게 이어진다면 빠르게 병원을 찾아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지럼증
혈관에 혈전이 발생하면서 혈액순환이 나빠지게 되면 쿠토나 매스꺼움 그리고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으며 이러한 증ㅅ항을 방치하면 심각한 상태가 될 수 있으므로 초기 진찰이 필요하고 어지러움으로 인해서 갑자기 넘어져 추락 사고로 번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합니다.


 
뇌경색 원인
뇌경색의 원인은 다양합니다.노폐물이 혈관 벽에 가득 쌓일 경우,혹은 스트레스가 가득 모여 혈관이 수축하면서 뇌경색이 나타날 수 있고 혈전이 혈관을 타고 이동하며 뇌혈관을 막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이밖에 당뇨 및 고혈압,고지혈증으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며 동맥경화증이 나타나 뇌경색을 일으키는 경우도 많습니다.


뇌경색 치료
뇌경색은 시간 싸움입니다.발생 후 3시간을 골든타임이라고 할 정도로 빠르게 조치를 해야 합니다.골든타임 내 병원을 방문 시 혈전 용해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이 치료는 약물로 혈전을 녹이는 것이고 심할 경우 조영술로 수술 치료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뇌경색은 사망률이 높으니 증상이 일어났을 때 골든타임 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뇌경색 예방법
뇌경색은 예방이 가능한 질병인 만큼 평소 생활 속에서 스스로의 건강 상태에 각별히 유의하여 자신의 몸을 돌볼 것을 권장합니다.우선 고혈압과 당뇨는 뇌경색 전조증상을 유발하는 큰 위험요소입니다.평소 식습관과 운동 상태에 충분히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흡연 역시 뇌경색의 위험성을 크게 높일 수 있으므로 최대한 금연할 것을 권장합니다.하루 일정 시간 이상 꾸준하게 운동을 진행하고 균형 잡힌 식습관을 통해 건강한 혈관을 만들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멸치 효능 및 부작용  (0) 2021.09.08
아마란스 효능 알고먹어요  (0) 2021.09.08
우롱차 효능 및 부작용  (0) 2021.09.07
파킨슨병 초기증상 총정리  (1) 2021.09.02
오크라 효능 및 부작용  (0) 2021.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