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총정리

반응형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는 다양한 이유들이 있습니다.되도록이면 사전이 미리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를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그럼 다리에 자주 쥐가 나는 이유에 대해서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도한 운동
운동 경기를 하다 보면 갑자기 다리에 쥐가 나서 선수들이 쓰러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과도한 운동을 하게 되면 이렇게 다리에 쥐가 나게 됩니다.과도한 운동은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 중 대표적인 것입니다. 

 


혈액순환 장애
다리에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이 좁아지거나 혈액 저류 현상이 생기다 보면 다리와 발에 쥐가 날 수 있습니다.특히 질병이 없더라도 오랜시간 앉아있거나 움직임이 없이 앉아 있는 시간이 많으면 해체 쪽에 피가 고여 쥐가 날 수 있습니다.



수분 부족
쥐가 발생하는 것은 몸안에 수분이 부족한 상태라는 것을 알려주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탈수의 또 다른 증상으로는 두통이나 어지럼증,변비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따라서 물을 자주 마셔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자율 신경인 교감신경이 항진되면서 쓸데없는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교감신경의 항진에 의해 혈관과 근육의 수축이 지속되면서 말초혈액순환에 장애가 일어나게 됩니다.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를 간과해서는 안되는 부분입니다. 

 

 

성장통
쑥쑥 자라는 성장기에 아이들중 간혹 경련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이를 성장통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심한 활동량으로 쥐가 발생한 것일 수 있습니다.이와 같은 근육 경련은 다리에 자주 생겨나고 수면을 취할때에 생기게 됩니다.

 


장시간 서있기
오랜 시간 서있다 보면 다리에 스트레스가 쌓여 쥐가 날 수 있습니다.장시간 서 있거나 같은 자세를 취하는 것이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원인은 같은 자세로 오래서 있을 경우 다리에 부담이 가해져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단순 노화 현상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근육의 양이 줄게 됩니다.그러나 노화되면 생기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기도 합니다.특히나 하체의 혈류가 감소하게 되기도 합니다.이때는 주로 무기질과 비타민 등이 많은 영양소를 섭취하면서 영양소 결핍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리 디스크
평소 허리디스크 증상을 겪고 계시는 분들은 다른 사람들에 비해 더욱 쉽게 다리에 쥐가 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허리 디스크는 근육으로 가는 신경이 압박되어 다리에 쥐가나는 증상을 쉽게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근육의 피로
우리 몸을 움직이는 것은 뇌의 전달 물질이 신경을 통해서 근육을 통해 움직이게 됩니다.이때 근육에 생기는 피로 즉 여러 활성산소나 요산의 누적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이때 갑작스러운 근육의 움직임은 다리에 쥐가 나는 큰 요인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그리고 근육이 한번 뭉치기 시작하면서 풀려도 다시 뭉침을 반복하기 때문에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칼슘 많은 음식 총정리  (0) 2022.04.24
간수치 내리는 방법 9가지  (0) 2022.04.23
마그네슘 효능 및 부작용  (0) 2022.04.21
폐렴에 좋은 음식 총정리  (0) 2022.04.20
인후염에 좋은 음식 총정리  (0) 2022.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