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륨이 많은 음식 9가지
칼륨은 우리 몸의 전해질 중 일부입니다.우리 몸의 삼투압 농도 및 수분 상태를 조절하는데 이 성분이 부족해지면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칼륨이 부족할 경우 근육 저하,무기력증,부정맥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칼륨이 많은 음식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마
고구마는 100g당 340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특히 고구마 종류 중에서도 호박고구마는 칼륨,미네랄,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열을 가해 조리하더라도 칼륨 손실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또한 식이섬유,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해 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대추
대추 100g에는 하루 칼륨 권장량의 20% 가량이 포함되어 있습니다.과다 섭취하는 것은 권하지 않으므로 적당량을 다른 식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칼륨 외에도 인,칼슘,마그네슘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시금치
시금치는 100g당 460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비타민A,C,K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녹황색 채소로 꾸준히 섭취해주면 좋습니다.면역력 강화는 물론 노폐물 제거 효과까지 있어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우리몸에 이로운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칼륨 성분이 풍부하기도 하지만 비타민K와 엽산을 포함하고 있어서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아보카도 한개를 통째로 먹으면 우리몸에 필요한 하루 칼륨의 20%를 한번에 챙길 수 있습니다.
비트
요즘 비트가 다양한 방면의 건강 식품으로 인기가 많습니다.이런 비트에는 100g당 406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또한 질산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칼륨이 많은 음식으로 유명합니다.바나나 하나에는 하루 칼륨 권장량의 약 10%가량이 포함되어 있습니다.바나나를 하루 하나 섭취하면 세포액 균형유지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신경계와 근육계 기능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도라지
도리지에는 100g당 460mg의 칼륨이 함유되어 있습니다.우리 몸의 나트륨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주고 불포화 지방산은 혈액을 맑고 깨끗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연어
연어에는 칼륨이 100g당 400mg 정도 들어 있어 해산물중에서 풍부한 칼륨 공급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연어에는 필수지방산인 오메가3도 많아 심혈관 질환에 좋은 식품입니다.혈압이 높아 나트륨과 칼륨의 균형이 필요로 할때 먹어주면 좋습니다.
양송이 버섯
양송이버섯의 경우 100g당 530mg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매우 높은 칼륨 함유량을 지닌 음식입니다.양송이버섯은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주고 당뇨병 예방의 효과도 있어 평소 자주 섭취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