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가래 삭히는 방법 총정리

반응형

가래는 기관지,폐에서 생성된 점액성 액체로 평범하게 분비되는 액체이지만 무의식적으로 삼켜서 느끼지 못합니다.하지만 바이러스,먼지 등으로 부터 기관지를 보호하기 위해 신체에서 너무 많은 점액이 생성될 수가 있습니다,이럴 경우 다양한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그래서 가래 삭히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도라지차 마시기
도라지차를 마셔주면 인후통과 가래를 삭히는데 도움을 줍니다.사포닌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이 성분은 기관지 점막을 촉촉하게 해줍니다.도라지차 만드는 법은 건도라지 30g을 물 1리터에 넣어 30~60분 정도 끓여서 먹으면 됩니다.

 


코에 따뜻한 수건 올리기
건조하고 차가운 공기로 인해 가래가 발생할 경우에는 따뜻한 물에 적신 수건을 코에 대서 따뜻한 김이 코로 들어오게 하면 좋습니다.코를 따뜻하게 해주면 과도하게 분비되던 점액질이 줄어들고 코 점막의 부기가 빠져 코와 목의 공기 순환이 원활해져 가래를 삭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습도 조절하기
날씨와 변화에 따라서 건조한 공기가 들어오게 될 경우 점막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건조해지지 않도록 주변 습도를 조절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가습기를 틀어 습도를 조절하던가 가습기가 없는 경우 젖은 수건을 널어놓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콧소리로 소리내기
입을 다물고 코에 힘을 주어 소리를 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이 방법은 가래를 줄이지는 못하지만 목이 꽉 막힌듯한 느낌을 해소해 주며 가래가 성대에 걸려 제대로 소리가 나지 않고 심이 막히는 듯한 느낌이 들때 하면 가래가 밑으로 이동해 답답한 증상이 어느정도 완화됩니다.

 

 

소금물 가글하기
물에 소금을 넣고 잘 녹인 다음 가글을 하듯이 헹궈주게 되면 입안에 있는 세균들이 제거되어 분비물의 양이 줄어듭니다.이때 제대로 녹이지 않고 알갱이가 있는 상태로 가글하게되면 잇몸에 상처가 생기면서 오히려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미지근한 물로 잘 녹여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몬차 마시기
레몬에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오래전부터 가래 삭히는 방법으로 잘 알려진 차입니다.비타민C의 경우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증가시켜 주는 효과가 있고 면역력 또한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그렇기 때문에 가래가 많을 경우 레몬차를 하루에 1번 이상 따뜻하게 섭취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유제품 줄이기
유제품을 섭취하게 되면 점액을 진하게 만들며 가래 생성을 증가시키게 됩니다.대표적인 유제품으로 우유,치즈,버터 등이 있습니다.가래가 많으실때는 피해주시고 가래거 어느정도 가라앉고 호전이 되었을 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차 마시기
기관지 건강에는 생강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천연 살균제로도 불리우는 생강은 우리 몸의 독소,염증 등을 제거해주는 항생제 역할을 합니다.그래서 가래 증상이 나타나는 감기 완화에도 좋을 뿐더러 가래를 삭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무 섭취하기
무에는 시니그린 성분이 풍부하고 이는 기관지 내 점막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그렇기 때문에 평소 기관지가 약하신 분들의 경우 무를 꾸준히 섭취하면 기침,가래 등 기관지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