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뱀딸기 효능 알고먹어요

반응형

초여름이면 길가의 풀숲과 산길에서 뱀딸기를 볼 수 있습니다.국내 여러 각지에서 오래전부터 자생하고 있는 뱀딸기는 우리가 모르는 의외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그렇다면 뱀딸기 효능은 무엇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질환 개선
뱀딸기의 뛰어난 염증 억제 작용은 아토피와 피부염 등과 같은 염증성 피부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뿐만 아니라 뱀딸기는 예로부터 종기와 습진의 치료 및 벌레에게 물린 상처를 해독하기 위한 약재로도 많이 쓰여왔습니다.

 


항암 효과
위암,인두암,자궁암,폐암,후두암 등 여러 암세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약용으로 섭취하시는 분들은 물에 우려 드시기도 하며,뱀딸기 잎과 줄기를 말린 후 달여 먹으면 후두암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기관지 건강
뱀딸기는 후두염과 기관지 염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말린 뱀딸기 전초를 달여 마시면 목이 아프고 열이 나는 후두염

과 기관지염,기침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또한 감기로 인한 인후통 및 천식 등에고 뱀딸기 뿌리를 끓여 꾸준히 먹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지혈 작용
뱀딸기는 지혈 효과가 뛰어나서 뱀과 독충에 물렷을때.코피,갈혈,이질 등 출혈이 멈추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뱀딸기 뿌리와 줄기,잎을 진하게 달여서 환부에 발라주거나 생 잎을 찧어서 붙여주면 피부병과 화상,벌리 물린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치매 예방
뱀딸기에 함유되어 있는 리롤렌산,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우리의 뇌세포를 보호해주는데 도움이 되고,뇌기능을 강화시켜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따라서 치매 예방과 기억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
뱀딸기에 함유되어 있는 다양한 항산화제는 뛰어난 항산화제 역할을 하여 체내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외부로부터 오는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합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뱀딸기에 함유되어 있는 사포닌,베타시토스테롤,리롤렌산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고 혈전을 방지해 주어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뱀딸기 부작용
뱀딸기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평소에 몸이 차거나 소화력이 약한 분들,허약 체질인 분들이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나 기운이 빠지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한번에 80g 이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고 줄기나 잎을 말렸다가 사용할 때는 한번에 10g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뱀딸기 먹는법
뱀딸기 열매를 잼으로 만들어 먹으면 장기간 보관해두고 먹을 수 있고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또한 뱀딸기의 생잎을 즙을 내서 마시거나 열매를 햇볕에 바싹 말려두었다가 물에 달여서 마실 수 있습니다.줄기와 뿌리는 그늘에 말렸다가 물에 달여서 복용하시면 됩니다.하지만 섭취전에 전문가와 상담후 섭취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반응형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도복숭아 효능 및 부작용  (0) 2021.08.28
후추의 효능 총정리  (1) 2021.08.23
골담초 효능 및 부작용  (0) 2021.08.22
히비스커스의 효능 알고먹어요  (0) 2021.08.22
바질 효능 및 부작용  (0) 2021.0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