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해장에 좋은 음식 총정리

반응형

과음한 다음날 숙취는 고통스럽습니다.머리가 아프고 속이 불편하기도 하고 이럴때 해장에 좋은 음식을 먹어서 숙취를 조금이라도 해소하고 싶어집니다.그래서 해장에 좋은 음식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콩나물국
해장 음식으로 탕류를 찾으시는 경우가 많은데 이 중에 대표적인 해장국이 콩나물국 입니다.콩나물에 포함된 아스파라긴산 성분은 알코올을 빠르게 분해시켜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과음한 다음날 많이 찾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녹차
녹차는 아스파라긴산,알라닌과 같은 아미노산과 비타민,항산화 성분 등이 풍부하여 알코올의 분해를 촉진시키고 세포 손상을 예방해 준다고 합니다.또한 녹차의 카테킨 성분은 알코올의 흡수를 억제하고 혈당 수치를 안정화 시키는데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
술을 마시면서 몸에서 칼륨이 다량 빠져나가면서 숙취를 느끼게 됩니다.바나나는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해 위산을 중화시켜 속쓰림을 덜 느끼도록 도움을 줍니다.메스껍고 헛구역질이 나올때도 도움을 주고 탈수현상을 막아줍니다.

 



배에는 아스파라긴산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이 성분은 간을 해독하여 알코올의 분해를 도와줍니다.또한 수분함량이 높기 때문에 갈증을 해소시켜줄 뿐만 아니라 알코올 성분을 희석시켜줍니다.그러므로 음주 전후에 배를 먹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알코올에 함유된 아세트알데하이드 성분이 혈액 순환을 방해하며 두통,어지러움,구토 증상을 발생 시킵니다.이때 토마토를 섭취하게 되면 라이코펜과 칼슘 성분이 혈관을 보호해주며 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알코올 분해를 도와줍니다.수분 보충과 함께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알코올 분해 시간을 단축시켜 줍니다.

 


생강차
생강차는 과음과 과식으로 인해 속이 아플 때 드시면 좋습니다.가스 배출을 원활하게 해주고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작용을 합니다.또한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과음으로 인해 약해진 면역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이
술을 마신 다음날에는 심한 갈증에 시달리게 됩니다.그럴 때에는 수분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어주면 좋습니다.수분 함량이 높은 오이는 식이섬유도 풍부하기 때문에 체내 알코올 성분을 원활하게 배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계란
계란에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메티오닌과 L-시스테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이는 우리 몸에 남아있는 알코올 성분을 배출시키고 독소를 분해시켜줍니다.노른자에 특히 알코올의 농도를 떨어뜨리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물은 평소 아침에도 꾸준히 마셔주면 좋습니다.특히 숙취로 고생하는 아침에 물은 가장 좋은 해장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그 이유는 물은 알코올로 인해 부족한 몸속 수분을 보충하고 몸에 남아있는 알코올을 희석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동의보감에 숙취해소에 효과적이라고 기록되어 있는 감은 타닌과 펙틴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알코올의 흡수를 억제합니다.이 때문에 술을 먹기 전에 감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또한 감의 카타라제 효소가 체내 알코올의 산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음주 후에 해장에 좋은 음식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