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주이야기

지구탄생의 비밀과 생명의 기원.

반응형

지구는 46억년전 탄생했는데요. 지구는 처음부터 태양 둘레를 공전했고 같은 궤도에 진입해 돌고있던또다른 크고 작은 행성들과 충돌도 많이 했을것으로 추측됩니다.끝없는 충돌과 폭발로 지구는 하나의 공과 같은 행성이 되는데요, 그폭발로인해 지구의표면에는 화산이 폭발했고 암석들이 녹아 마그마를 형성 합니다.
반복되는 강력한 충돌로 인해 지구는 끝없이 가열되고 열에 녹아서 흐르는 물질들은 더욱 커다란 물체로 합쳐져서 거대한 모양을 이루는 데요. 무거운 물질들은 그 무게 때문에 지구의 내부 중심으로 가라앉고 지구의 핵이 형성 됩니다.이때 지구의 표면의 온도가 1200도에 달햇으며, 공기도 없었으며.이산화탄소,질소,수증기만이 존재했다고 합니다.
시간이 지나 화성만한 천체인 테이아라가 지구와 충돌 합니다.이충격으로 인해 두행성은 거의 액체 상태가 되어 버렷고 엄청난 양의 판편이 우주로 날아갔습니다.충돌 후 시간이 지나면서 일력의 영향으로 파편들이 모여 지구에 고리를 형성하게 되는데요.이 고리에서 한 구가 형성 됩니다. 이 천체가 달입니다.

 

지구 탄생 39억년전에는 달과 지구의 거리가 22,000KM 정도 였습니다.
충돌로 인하여 지그의 회전이 빨라져 지구의 하루는 불과 6시간 뿐이 되지 안았습니다.태양계 형성 과정에서 생긴 파편의 공격도 많이 받았는데요.각각의 유성안 에는 아주 적은 양의 물만 있었지만 유성들이 2000만년 동안 지구에 충돌하면서 물이 축척됩니다.빠른 지구의 자전 속도와 가까운 달의 일력에 의한 지구에 엄청난 조수가 형성 되는데요.
38억년전 달이 점점 멀어지면서 파도가 줄어들고 액체 상태의 암석이 지각을 꿇고 대양 위로 올라와 섬을 형성 합니다. 이런 섬들이 모여 대륙이 되는데요.공기가 유독하고 온도가 뜨거워서 생명체가 살수없는 조건이 였죠,이때도 유성비는 계속해서 내립니다.유성은 녹으면서 미네랄을 배출했고,탄소를 운반했으며,원시 단백질과 아미노산을 형성 합니다.
유기물에 의해 바다속에서는 단세포 박테리아 생기게되고, 이 후 수억년 동안 아무런 변화도 없고, 그 어떤 진보도 진화적 발전도 없었습니다. 35억년전 바다가 얇아지자 박테리아가 햇빛을 양분으로 만드는 광합성을 하게 됩니다. 생명의 필수 조건인 산소가 발생하며 스트로마톨라이트 군락이 형성 됩니다.

 

15억년전 산소는 물속의 철을 녹으로 바꿔주는데 이것이 해저에 떨어지면서 철이 풍부한 침전물이 생기게 됩니다.
스트로마톨라이트에 의해서 대기에 산소양이 점점 많아지고 지구 자전도 점점 늦어지게 됩니다.
이때 지구의 하루는 16시간정도가 되는데요. 태양의 표면온도보다 뜨거운 핵에 의해 바디 밑의 지각이 갈라지면서
수백만년 동안 지각이 재배열 하게 됩니다.
지각의 움직임에 의해 지구의 모습이 바뀌게 됩니다.4억년에 걸쳐 새로운 대력 로디니아가 탄생합니다.
7억5천만년전 로디니아 주변의 얕은 바다에서는 스트로마톨라이트가 20억년 동안 산소를 뿜어 내고 있었습니다.
이때 지구의 기온은 섭씨30도,하루의 시간은 18시간정도 였습니다. 지구 내부 핵에 의한 열로 대륙이 갈라지고
강력한 지질활동 으로 많은 화산이 생기게 됩나다. 화산이 배출한 이산화탄소에 의해 연기와 가스로 가득차버리죠.
물과 결합한 이산화 탄소는 산성비가 되어 내렸고 암석은 그 산성비속에 있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게 됩니다.
6억5천만년전 대기 중에는 태양열을 가둘 수 있을 정도의 이산화탄소가 없었습니다.
불과 수천년후 기온이 영하50도 까지 내려가기 됩니다. 거대한 빙하가 생기게 된거죠.
태양 빛을 반하해서 빙하는 더빨리 생기게 됩니다.적도에서 극지방에서 시작된 빙하가 만나 두계가 3KM에 달하는
빙하층이 지구 전체를 둘러싸게 되죠.이때 화산활동이 일어나며 화산이 수십억 톤의 이산화탄소를 내뿜게 됩니다.
빙하기 전에는 암석이 이산화탄소를 대부분 흡수했지만 얼음에 갇혀 흡수하지 못하게 됩니다.이산화탄소는 이불처럼 열을 가두게 되고, 결국 기온이 올라가기 시작합니다.6억3천500만년전 얼음이 드디어 녹기 시작합니다, 얼음이 녹자 지각이 융기하고 더많은 화생이 생기죠.이 화산들이 더많이 생기자 이산화 탄소의 양이 더많아져 빙하의 녿는 속도가 빨리지게 됩니다.산소 수치가 높아지고 일련의 화학반응을통해 얼음이 산소를 생산하게 되고,지구가 얼어있는 동안 태양의 자외선이얼음 속의 물분자와 반응하여 과산화수소를 만들게 됩니다.

 

5억4천만년전 전과는 전혀 다른 지구가 됩니다.자전 속도는 22시간이 되고,산소가 가득한 바다에는 원시 박테리아가 진화를 시작하죠.소수는 빙하기 속에서도 살아남아 식물이나 다른 형태로 진화를 시작 합니다.지구 역사상 가장 역동적인 시기가 도래합니다.캄보디아 대폭발기,증가한 산소 덕에 생명체 커지고 골격이 발달합니다.3억6천만년전 드디어 지구의 원시 생물체가 바다에서 뭍으로 올라와 육상동물로 진화를 시작합니다.1500년동안 진화하여 다리가 더 강해지고 서식지를 지상으로 바꾸게 되죠.포자로 번식하는 식물뿐만 아니라 종자 식물도 등장하고 더많은 산소를 만들게 됩니다.
다리가 날개로 진화한 독수리만한 잠자리도 등장하게 됩니다.
3억년전 물 밖에 알을 낳는 파충류도 등장 하게 됩니다. 2억5천만년전 작은 도배밤이 거대한 파충류가되고,2억5천만년 전에는 고르곤옵사수 육식동물이 등장합니다. 대규무 현무암 분출로 거대한 맨틀이 지구 깊은 곳으로부터 융기 하면서 용암이 지각의 틈으로 올라옵니다 미름기 멸종이 시작된거죠.대량 분출후 50만년이 지난후 모든 생물의 95%는 죽었지만 소수는 땅속에 들어가 살아남게 됩니다.2억년전 새로운 종이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피름기 멸에서 살아남은 파충류에서 부터 진화하여 공룡이 등장 합니다.6천5백만년전 직경 10KM의 소행성이 지구와 충돌합니다. 소행성이 증발하면서 지구를 파괴하고, 충돌지점에 폭풍이 불어 옵니다. 용암과 연기가 사방으로 퍼져 지구 전체를 집어 삼키죠.지표면은 275도로 가열되고 모든 식물은 타버리고 공룡은 멸종 하게 됩니다.

 


4천7백만년전 공룡의 멸종은 다른 종들에게는 기회가 되었죠.눈과 뇌가 더큰 바비니우스마실래가 등장합니다.
이 생물은 원송이와 유인원, 결국 인간으로까지 진화하게 됩니다. 기온은 섭씨24도 하루의 시간은 24시간이 조금 안됩니다.150만년전 드디어 인간의 초기 종인 호모에렉투스가 등장하고 그후 7만년전에 호모사피엔스가 등장하죠.
우리 인간이 진화하기 까지 참 긴 여정이 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