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노박덩굴 효능 및 부작용

반응형

노박덩굴은 다른 나무를 감고 올라가면서 자라는 특징이 있습니다.5~6월에 꽃이 피는데 열매의 경우 10월달에 달리게 됩니다.열매가 다 익으면 세갈래로 갈라지면서 가운데 붉은색의 씨앗이 나옵니다.열매를 새들이 잘 먹는 먹이이고 새들에 의하여 먼곳까지 번식이 됩니다.그럼 노박덩굴 효능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께요.

 

 

통증 완화
노박덩굴은 세레스트롤 이라는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항산화 효과와 항염증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관절염,만성염증 등에 효과적이며 허리에서 다리까지 이어지는 통증을 진정시켜주며 손발이 자주 저리거나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에 도움을 줍니다.

 


여성 건강
노박덩굴은 특히 생리통과 생리불순으로 힘들어 하시는 여성분들에게 효능이 뛰어나다고 알려져있습니다.또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냉증으로 고생하는 여성분들에게 좋습니다.



불면증 개선
노박덩굴은 진정작용을 하는데 도움이 되어 신경을 안정시켜 주며 숙면을 취할 수 있게 도움을 줍니다.불면증 개선에는 노박덩굴의 뿌리를 달여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 예방
노박덩굴의 줄기와 열매에는 고혈압을 예방해 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혈압의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또한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혈관 관련 질환들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장기능 개선
노박덩굴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장기능을 활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또한 설사를 개선해 주며 복통 또한 완화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암 효과
노박덩굴 뿌리에는 고초균,황색포도상구균,대장균 등을 억제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이는 암세포의 증식과 전이 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여 항암작용에 도움이 됩니다.



식중독 예방
생활속에서 음식을 잘못먹다가 식중독에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이러한 식중독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노박덩굴 뿌리부분이 식중독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고 염증을 개선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박덩굴 부작용
노박덩굴의 주성분인 알칼로이드 성분에는 약간의 독이 있어서 과다섭취시 설사와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또한 과다섭취시 간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적당량만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박덩굴 먹는 방법
노박덩굴의 어린잎은 봄에 데처서 나물로 먹을 수 있습니다.또한 노박덩굴 나무껍질은 섬유질이 많아 실을 뽑느데 사용하였다고 합니다.노박덩굴 줄기의 굵은 부분을 잘라 껍질을 벗기고 담금주를 담구어 6계월 이상 햇볕이 들어오지 않는 그늘지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여 하루 1~2잔 먹으면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열매는 그늘에서 말려 살짝 볶은 다음 부드럽게 가루내어 식전 30분 전에 가루 0.5g을 따뜻한 물에 타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말린대추 효능 및 부작용  (0) 2021.11.21
아피오스 효능 및 부작용  (0) 2021.11.20
갈대뿌리 효능 및 부작용  (0) 2021.11.19
칡즙 효능 및 부작용  (0) 2021.11.19
순무 효능 총정리  (0) 2021.1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