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도토리 효능 및 부작용

반응형

도토리는 참나무과 교목의 열매로 전세계적으로 약 450여종이 분포하고 있습니다.대체로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식재료로서의 활용도가 높지는 않은 편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도토리의 전분을 이용하여 묵이나 국수 등을 만들어 섭취하고 있습니다.그럼 도토리 효능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혈관 건강
도토리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하여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돕습니다.특히 나트륨을 배출하여 줌으로써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주며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설사 개선
도토리에는 타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설사가 잦거나 급성 설사를 멎게 해주는데 좋으며 장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도토리는 설사를 완화시켜주며 음식물의 소화를 도와줍니다.



중금속 배출
도토리에 함유되어 있는 아콘산이라는 산성 성분은 인체 내부의 중금속과 유해물질을 정화해고 배출하는 작용을 합니다.

 


위장 건강
도토리의 주성분이라 할 수 있는 타닌 성분이 위 점막을 보호해줘 위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속이 좋지 않거나 소화불량이 지속될 경우 도토리를 섭취하면 불편한 속을 풀어주고 속도 편안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여성질환 완화
도토리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이는 여성분들이 드시는데 좋습니다.평소 몸이 찬분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생리통 증상이나 냉증을 개선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어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도토리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화 예방
도토리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타닌 성분은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손상된 세포의 재생을 도와주어 노화방지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또한 타닌은 세포의 산화를 촉진시키는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막아줄 수 있어 노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지혈 작용
도토리는 피를 멎게 하는 지혈 작용이 탁월하여 이유없이 코피가 자주 나는 분들이나 잇몸 출혈,위나 식도에서 피가 올라오는 등의 현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이어트
도토리는 매우 낮은 칼로리를 자랑하며 타닌 성분이 우리 몸 속 지방을 흡수하기도 합니다.그러니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꾸준히 섭취하면 체중감량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도토리 부작용
도토리는 과다섭취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타닌 성분은 대변을 단단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어 평소 변비가 있는 분들은 섭취헤 주의가 필요하며 따뜻한 성질로 인해 몸이 따뜻한 사람이 한번에 많은 양을 먹게되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혈압 증상 및 원인  (0) 2022.11.11
위암에 좋은 음식 10가지  (0) 2022.11.10
아연 효능 및 부작용  (0) 2022.11.08
갓김치 효능 알고먹어요  (0) 2022.11.07
벼 꿈해몽 풀이  (0) 2022.1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