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결명자차 효능 및 부작용

반응형

결명자차는 옛날부터 보리차처럼 끓여서 차갑게 마시는 차 중에 하나입니다.가장 대중적이고 사랑을 받아 왔던 차 중에 하나입니다.결명자는 건강에도 좋고 눈에도 좋으며 고소하고 단맛이 있어서 시원하게 마셨던 차입니다. 결명자차 효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눈 건강
결명자는 예로부터 눈 건강을 지키는 차로 유명했습니다.전통의학에서 결명자는 눈의 통증과 야맹증 및 시력의 저하등 다양한 안구 증상에 보편적으로 처방되었습니다.결명자에는 풍부한 양의 비타민A 및 크리소파놀,옵투신, 아우란티오 같은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의 피로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대사작용을 돕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인병 예방
결명자에는 루브로프사린과 오브투신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액을 깨끗하게 만들어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결명자차를 섭취하면 부교감신경을 자극시켜 혈압을 내려주므로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구강염 및 구취제거
결명자는 항진균작용 효능이 잇어 결마자를 진하게 끙ㅎ인 다음 찻물을 2~3분 정도 입안에 머금고 있으면 구강염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또한 평소에 입안에서 냄새가 나거나 또는 구강염으로 인해 입안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 경명자차를 드시면 구취제거 효과가 있습니다.

두통완화
과도한 스트레스와 업무,수면부족으로 인해 발생하는 긴장성 두총은 결명자의 차가운 성질이 열을 내리는 작용을 하여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양적인기운이 위로 올라가서 발생하는 두통이나 어지럼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머리에 열이 많이 두통이 심한 경우 결명자와 전복껍질을 넣어 다른 물을 마시면 두통이 사라진다고하니  참고하세요.

 

 

위장 건강
변비와 복부팽만감에 예로부터 쓰이던 결명자차는 안트라퀴논 성분이 속을 편안하게 해주며,위장병이나 소화를 잘못시키는 증상에 도움을 줘 위를 튼튼하고 강하게 만들어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변비개선
핸대인들은 불규칙한 식사습관,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변비증상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변비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아트라퀴논 성분이 뱃속의 숙변을 제거하는데 좋습니다.기름이 있는 음식을 주로 좋아하고,몸에 열이 많은 분들이 드시면 변비해소에 특히 좋다고 합니다.



신장 건강
몸에 수분이 과도하게 많아지면 신장에 부담이 커집니다.수분이 대변과 함께 많이 배설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신장의 부담을 덜어주고 피로함을 해소시켜주며,소변을 원활하게 볼 수 있게 도와줘 신장의 기능을 회복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간 건강
결명자는 간염치료에 유효하며,간경화로 인한 복수에 쓰이며,간장의 병변으로 인한 눈병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결명자차의 찬성질이 숙취로 인한 간의 열기를 가라앉혀주고,간을 보호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결명자차 부작용
우리 몸에 유익한 도움을 주는 결명자차에도 부작용은 있습니다.우선 결명자차는 찬 성질을 띄고 있어 설사가 잦은신 분들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나 장염을 앓고 계신 분들은결명자차를 가급적 피하시거나,의사와 상담 후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두번째로 평소에혈압이 낮은 저혈압 환자분들도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결명자차는 혈압을 낮춰주는 기능이 있어 고혈압 환자가 드셨을 경우에는 효과가 있지만,저혈압환자가 결명자 차를 마시게 되면 어지러움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이 역시 드시지 않거나 의사와 상담후 드시는 것을 궙합니다.

 


가장에서 보리차나 녹차 결명자차를 흔히 마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하지만 결명자의 성분이나 성질을 모르고, 몸에 좋다고 하니까 알지 못하고 계속 마시기도 합니다.하지만 효능과 부작용 등을 잘 알고 마셔야 우리 몸에 도욱 득이 됩니다.몸에 좋은결명자차 마시고 오늘도 건강한 하루되세요.

반응형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죽염 효능 총정리  (0) 2020.10.30
아로니아 효능 및 부작용  (0) 2020.10.29
흑염소 효능 및 부작용  (0) 2020.10.22
은행 효능 및 부작용  (0) 2020.10.21
둥굴레차 효능 총정리  (0) 2020.1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