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입술이 부르트는 이유 및 예방법

반응형

살다보면 누구나 한번쯤은 입술이 부르트거나 갈리지는 경우를 겪어보실꺼라 생각됩니다.입술이 부르트거나 갈라지게 되면 상처도 보이고 입술이 건강해 보이지 않고 갈려져서 피가 나는 경우도 있습니다.위생적으로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그럼 입술이 부르트는 이유를 살펴보도록 할께요.

 

 

수분 부족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피부가 건조해진다고 하는데 입술 또한 마찬가지입니다.특히 겨울에는 수분 섭취량이 줄어들면서 체내 수분이 부족해지기 쉽고 입술도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비타민 부족
인체에서 비타민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그중에서 비타민B2와 비타민C가 부족하면 입술이 부르트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평소에 비타민이 풍부한 과일을 챙겨 드시는것이 도움이 됩니다.



입으로 호흡
코감기 혹은 비염으로 코가 막혀 입으로 호흡을 한 경험이 잇을 것이라 생각됩니다.이런 경우 입안이 바짝 마르고 입술이 건조해집니다.입으로 호흡하는 것은 입술을 금방 건조하게 만들어 부르트는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침을 바르는 습관
입술은 다른 피부와 달리 피지선이 없어 수분이 증발하기가 쉽습니다.그래서 입술에 침을 바르면 입술이 쉽게 부르트게 된다고 합니다.침을 바르기보다 입술 보호제를 발라주어 입술이 부르트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술의 건조함
건조함은 입술이 부르트는 이유가 됩니다.입술은 각질층이 매우 앏으며 피지막이 없고 보습 기능이 낮아서 건조해지기 쉽습니다.여기에 난방기,에어컨 사용으로 인해 실내 습도까지 낮아지면 더 건조해지고 부르트고 갈라지게 됩니다.

 


잦은 마찰
자극적인 매운 음식을 먹는다거나 양치할 때,무언가를 바르거나 지울 때 마찰로 인해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깨문다거나 손으로 뜯으려고 하는 버릇도 요인이 될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이런 행동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운 날씨
날씨가 추워져서 집안의 습도가 적어지면 피부에서 지방질 분비가 적어지고 피부 표면의 지방질 보호막이 엷어져서 수분이 쉽게 발산되게 되며 겨울철 차가운 바람을 맞는 것으로 인하여 수분이 더욱 더 빨리 발산되버린다고 합니다.

 


스트레스와 피로감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다 보면 면역력 체계가 무너져 입술이 부르트거나 입술에 물집이 잡히는 경우가 있습니다.이럴때는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과 충분한 수면을 취해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입술이 부르트지 않는 방법
입술이 트는 것에 원인이 되는 행동들을 모두 반대로 한다면 정상적인 입술을 얻을 수 있습니다.평소 체내 수분 공급을 원활하게 해준다거나 가습기를 이용해 습도 조절을 해준다면 입술이 부르트지 않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또한 몸 속 영양을 골고루 총족할 수 있도록 비타민 섭취도 좋으며 평소 구강 청결에 신경써야 합니다.무엇보다 습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주기적으로 립밤을 발라주고 건강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페인 부작용 및 효능  (0) 2022.03.29
아토피에 좋은 음식 9가지  (0) 2022.03.29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 원인  (0) 2022.03.27
폐경기 전조증상 9가지  (0) 2022.03.26
구내염에 좋은 음식 총정리  (0) 2022.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