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뇌종양 초기증상 및 원인

반응형

우리 인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뇌는 신경계 중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뇌는 신경 섬유와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주로 운동 및 감각,언어와 기억,신체 대사 조절 등 생존하는데 있어 필수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이러한 뇌에 문제가 생기는 뇌종양은 죄조직과 뇌를 감싸고 있는 막에 발생하는 모든 종양을 말합니다.우리 몸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있는 뇌종양 초기증상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잦은 두통
갑자기 두통이 생기는 시기가 빈번해지고 약을 먹어도 증상의 완화가 보이지 않는다면 뇌종양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보통 뇌종양 환자의 두통은 일반적인 편두통이나 두통과는 다른 통증을 가집니다.만약 구통과 더불어 구토나 시력장애가 발생한다면 뇌종양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비 증상
뇌종양 초기증상으로 가장 명백한 징후는 전신에 영향을 미치는 마비 증상입니다.뇌종양이 커지면 뇌 자체뿐만 아니라 뇌를 둘러싸고 있는 신경에도 압박을 가합니다.이것은 마비를 초래합니다.마비가 사지로 전이된다면 이전에 뇌 조직에 있던 종양의 크기가 커졌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후각 기능 저하
뇌종양의 40% 정도는 중이염,부비도염에서 염증이 커져 생깁니다.후각 신경부위에 종양이 있는 환자의 경우 후각을 대부분 소실할 수 있지만 대부분 환자들이 이를 축농증으로 알고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작스런 성격 변화
전두엽은 판단,감정 등 인지적 기능과 운동 능력을 감방하는 부위로 전두엽 부위 뇌종양 초기증상으로 성격 변화와 함께 보행장애,운동 능력 저하 등이 함께 유발됩니다.

 

 

구토
뇌압이 상승하면서 나타나는 구토는 소화기 질환으로 인해 구별하기 힘들지만 감작스럽게 뿜어져 나오는 형태라고 하며 특히 속이 메스껍다거나 소화 불량이 일어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시력 저하
뇌에 종양이 발생하게 되면 시력이 저하 될 수 있습니다.이 질환으로 인해 뇌압이 상승하여 시신경 부종,후두엽 종양에서의 시력 장애로 안경을 착용하더라도 갑자기 시력 보정이 이루어지지 않고 사물이 둘로 보이거나 균형감을 잃어 옆사람과 부딪히게 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인지 능력 저하
두정엽에 종양이 있을 경우 반신의 운동 감각이 저하되는 모습을 보입니다.또한 언어 능력의 저하도 나타날 수 있으며 이 경우 갑자기 글을 일지 못하거나 쓰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의 말을 이해하기 어려워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평형 둔화
평형을 유지하는 기관 장애로 인해서 몸의 평형을 유지하지를 못해서 술 취한 사람처럼 비틀거린다거나 잘 걷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뇌종양 원인
이유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종양 억제를 하는 유전자가 기능을 상실하게 되어 문제를 생기게 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방사선을 비롯하여 음식물이나 공기 등의 주변 환경에 존재하고 있는 화학물질들,호르몬,바이러스 등의 외부 요소들이 종양을 억제하는 유전자에 이상을 생기게 하고 변화를 일으켜 영향을 준다고 보고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미노산의 효능 및 부작용  (0) 2023.03.02
커큐민 효능 및 부작용  (0) 2023.03.01
홍가리비 효능 알고먹어요  (0) 2023.02.12
좁쌀 효능 및 부작용  (0) 2023.02.11
갈근탕 효능 및 부작용  (0) 2023.0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