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참나물 효능 알고먹어요

반응형

산나물 중에서도 맛도 뛰어나며 향 또한 뛰어난 참나물은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재료입니다.샐러리와 미나리를 합친것과 비슷한 향기가 나서 입맛이 없는 여름철에 딱 먹기 좋은 제철 식재료입니다.생 참나물은 주로 샐러드나 생채로 많이 섭취를 하곤 합니다.그럼 참나물 효능을 알아보도록 할께요.

 


혈관 건강
참나물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항산화 효과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동시에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또한 칼륨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혈관 속 나트륨을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고혈압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을 줍니다.

 


눈 건강
베타카로틴 성분이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개선시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그렇기 때문에 백내장,안구건조증 등 안구 질환 예방 및 개선에도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빈혈 예방
참나물에는 함유된 철분 성분의 작용으로 빈혈 예방 및 개선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특히 빈혈은 남성 환자에 비해 여성 환자가 약 3배 가량 만다는 통계가 있기 때문에 빈혈 증상이 빈번한 여성분들이 자주 드시면 좋은 효능을 볼 수 있습니다.

 


뇌 건강
참나물에는 아스파르트산과 아르기닌,페닐알라닌 등 아미노산이 풍부해 뇌 활동을 활성화 하는 효능이 있어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과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에 좋습니다.또한 참나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원활한 뇌 활동을 유도해 장기간 복용 시 인지기능이나 인지 기억력 저하를 늦추고 치매를 억제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변비 예방
참나물에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로 하여금 장의 연동운동을 돕고,배변활동의 촉진을 도와 숙변의 제거 효과 및 변비를 예방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또한 식이섬유는 포만감 생성을 돕는데도 뛰어나고 참나물 자체도 칼로리가 낮기 대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암 효과
참나물에는 비타민A의 전구체가 되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이 베타카로틴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고 발암 물질의 생성을 막아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질환 개선
예로부터 민간에서는 참나물을 항알레르기약으로 써왓다고 전해집니다.실제로 최근 실험을 통해서 참나물이 항알레르기 효능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합니다.따라서 알레르기성 비염,아토피 피부염 등 각종 알레르기성 질환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심신 안정
참나물은 향이 강한 나물 중 하나로 봄,여름 입맛이 떨어졌을 때 식욕을 돋웁니다.또한 독특한 향은 심리적으로 안정되는 효과도 있고,풍부한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피로에도 좋습니다.무언가 기력이 없고 만사가 귀찮을 때 참나물의 향을 맡으며 드시는 것을 권합니다.

 


참나물 부작용
참나물의 섭취로 다양한 건강상 이점을 가지고 있지만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평소 몸이 냉한 체질이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분들이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와 같은 부작용 증세를 유발할 수 있으닌 적정량 섭취해야 합니다.

 


좋은 참나물 고르는 방법
참나물을 고를 때는 잎이 시들고 싱싱하지 않은 상품은 고리지 않고,이물질이 없어야 하며 각각의 잎의 크기와 줄기가 일정하면서 싱싱하고 청곃한 것이 좋은 참나물입니다.또한 진한 청색이 선명한 것이 영양분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완두콩 효능 및 부작용  (0) 2021.06.21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0) 2021.06.20
빈혈 증상 총정리  (0) 2021.06.18
하고초 효능 알고먹어요  (0) 2021.06.17
마늘종 효능 및 부작용  (0) 2021.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