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완두콩 효능 및 부작용

반응형

완두콩은 완두에 달리는 열매로 콩과 식물입니다.완두콩은 비교적 빠른 시간에 자라는데 보통 3~4월 씨를 뿌리고 6월에 수확하게 됩니다.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완두콩에는 비타민,단백질이 풍부하며 단맛이 뛰어나서 건강식품으로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그럼 완두콩 효능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께요.

 

 

혈관 건강
완두콩은 독소를 배출해주는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특히 초록색을 띄우는 엽록소가 풍부해서 혈액 속의 독소를 정화해서 혈압을 안정화해주고 손상된 혈관 세포 재생에 많은 도움이 되기 때문에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또한 칼륨 성분이 혈관 속에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서 고혈압과 동맥경화 같은 혈관 질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항암 효과
완두콩에는 대표적인 항산화 물질인 쿠메스트롤과 제니스테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몸속 활성산소를 억제해 줍니다.암세포의 전이와 증식이 되는 것을 막아주며 발암물질을 해독해서 몸속에서 항암 작용을 하게 됩니다.



다이어트 효과
완두콩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지방을 적게 함유하고 있으며,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습니다.그리고 칼로리가 낮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또한 다이어트를 할 때 부족하기 쉬운 단백질을 보충해주기 때문에 근력을 유지하는 데도 좋습니다.

 


두뇌 발달
완두콩이 함유하고 있는 식물성 오메가3와 비타민B는 두뇌활동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꾸준히 섭취하면 두뇌발달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또한 뇌기능을 증진시켜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기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장 건강
다량의 식이섬유를 함유한 완두콩은 장운동을 도와주어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데 효과적입니다.장 기능을 개선해 주고 배변 활동을 도와줘 변비가 있으시거나 장이 예민하고 자주 배탈이 나는 분들은 완두콩을 통해 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갱년기 증상 완화
갱년기를 겪는 분들은 불규칙적으로 안면 홍조가 나타나고 우울증이 생기는 등 여러 가지 증세를 겪게 됩니다.완두콩은 여성호르면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뼈 건강
완두콩에는 칼슘 성분이 들어있어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골밀도를 강화하여 어르신들의 골다공증을 예방하여 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그리고 완두콩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 그리고 인과 칼슘 등의 미네랄 성분은 성장기 어린이의 성장 발육과 골격 형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당뇨 예방
완두콩에는 망간 성분이 들어있어 포도당 생성과정을 담당하는 소화 효소를 생산해 주어 혈당 수치를 안정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는 탄수화물의 흡수 속도를 늦추어 주어 혈당 조절을 돕는 역할을 하고 양질의 단백질은 혈당을 안정화 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간 건강
콜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완두콩은 체내 콜레스테롤 대사에 영향을 미치는 성분으로 이 성분이 부족한 경우에는 간이 점차 지방이 축적되어 간 건강이 안좋아 질 수 있습니다.그래서 완두콩을 꾸준하게 섭취하면 간과 관련된 질병 예방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완두콩 부작용
완두콩은 날 것으로 섭취하면 복통,설사,소화불량 등 증상이 유발할 수 있으므로 익혀서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또한 퓨린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통풍,신장질환 증상이 있는 사람은 섭취를 자제 하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소량의 청산 성분이 들어 있어 성은은 하루 40g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광염 증상 완벽정리  (0) 2021.06.22
미숫가루 효능 알고먹어요  (0) 2021.06.22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0) 2021.06.20
참나물 효능 알고먹어요  (0) 2021.06.19
빈혈 증상 총정리  (0) 2021.0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