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방광염 증상 완벽정리

반응형

방광염은 만성과 급성으로 나뉘어 지게 됩니다.급성의 경우에는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하여 비교적 치료 시기만 잘 지켜준다면 치료가 가능합니다.급성 방광염의 경우 세균 자체의 독성과 개개인의 세균 저항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하지만 만성의 경우 1년에 3번이상 방광염 증상을 보이며 지속적으로 완치하지 않고 방치할때 나타납니다.오늘은 방광염 증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할께요.

 

 

방광염 증상

 

1.빈뇨
가장 대표적인 방광염 증상으로는 소변을 보기 위해 화장실에 가는 횟수가 평소보다 크게 증가합니다.빈뇨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10분 간격으로 화장실에 가는 일도 적지 않습니다.반대로 소변의 양도 줄어듭니다.배뇨 후에도 여전히 남아있는 잔뇨감이 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2.소변볼때 통증
방광염을 앓은 적이 있다면 방광과 요도의 염증으로 생기는 힘든 통증을 경험해 보셨을 겁니다.방광염으로 발생하는 따가움과 통증은 소변을 보기 시작하면서 생기고 소변이 다 보고 나면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3.탁하거나 냄새가 심한 소변
소변의 색깔이 탁하고 희부옇게 나오고 소변에서 강한 암모니아 냄새가 나는 경우에도 방광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하지만 소변은 몸의 노폐물로 이루어져 월레 발테리아로 가득하기 때문에 이 증상 하나만으로 방광염을 진단하기는 역부족입니다.이런 증상은 몸에 수분이 부족한 경우에도 나타납니다.

 


4.혈뇨
소변 색깔이 붉은색,핑크색 또는 콜라색이라면 소변에 피가 섞인 것으로 좋은 징후가 아니니 당장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5.고열
다른 증상 없이도 38도 이상의 열이 잇다면 각종 질환을 비롯해 방광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광방염을 
원인으로 나는 열이 40도 까지 높아진다면 방광염이 퍼져 신장염이나 패혈증이 생겻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신장염의 증상으로는 등의 갈비뼈 부분 또는 하복부의 심각한 통증,구토,메스꺼움 등이 있습니다.

 


6.허리 통증
특히 옆구리나 허리쪽에 버근하고 멍든 느낌으 들어 두드리면 통증이 상당히 심하다고 합니다.대부분 방광염 증상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잠을 잘못자서 허리가 아픈가보다 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옆구리나 허리쪽에 
통증이 온다면 방광염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급성 방광염
세균 침투로 인해 급성 염증을 일이키는 것을 급성 방광염이라고 하며,대부분 대장균에 의해 생기지만 포도구균이나 
연쇄구균,트리코모나스,칸디다 등에 의한 경우도 있습니다.

 


만성 만광염
만성 방광염은 급성 방광염이 만성화 되는 경우와 처음부터 만성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이 경우에는 
신장이나 요관 등의 감염이나 종양,결석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방광염 원인
보통 방광은 소변을 볼 때 방광에 침입한 세균들이 세척되어 나가고 세균에 대한 방어력이 강하기 때문에 인체의 저항력이 약해지거나 세균 침입량이 잦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물을 많이 마시지 않거나,과로,스트레스로 몸의 저항력이 떨어졋을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또한 여성이 남성보다 방광염에 많이 걸리는 것은 신체 구조 때문입니다.방광염 증상들이 있다면 비뇨기과,산부인과에서 소변검사를 통해 간단하게 진찰을 할수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바닥통증의 원인 총정리  (0) 2021.06.23
살구 효능 및 부작용  (0) 2021.06.23
미숫가루 효능 알고먹어요  (0) 2021.06.22
완두콩 효능 및 부작용  (0) 2021.06.21
옥수수수염차의 효능 및 부작용  (0) 2021.06.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