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신장결석 증상 및 원인

반응형

신장결석은 신장이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해 노폐물이 결정을 이루고 침착이 되어 신장 내부에 쌓이게 되는 질환으로 소변으로 배출되기도 하지만 배출되지 못한다거나 결석의 크기가 크게 될 경우 이동하게 되는 도중에 다른 기관에 여러가지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그럼 신장결석 증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스꺼움
신장이 막혔다는 것은 요관의 일부분이 막혔다는 것과 동일합니다.그렇기 때문에 신장이 결석으로 인해 막히게 될 경우 소변이 방광으로 가는 길이 막히게 됩니다.장과 신장은 신경계를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신장이 막히면 소화기관에영향을 주면서 구토나 구역질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통증
보통 초반에는 잘 알아채지 못할 때가 많은데 사람에 따라 자각 증세를 느낄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아픈게 뚜렷하지 않지만 허리 뒤에서 무거운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혹시라도 묵직한 통증이 있다면 문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발열과 오한
신장결석으로 인해 염증이 심해질수록 전신의 발열,오한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런 경우 염증의 상태가 심각할 수 있어 빨리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악취
신장에서 생성되는 결석의 경우 소변 내에 있는 화학 물질들이 결정을 이루게 되고 침착되어 마치 돌 모양처럼 생겼습니다.만약 볼일을 보았는데 심한 냄새가 난다면 신장결석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소변볼때 통증
소변시에 통증이나 따끔거리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결석이 방광으로 들어가면 이런 통증과 따끔거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이런 증상과 등이나 옆구리 등에도 통증이 함께 발생하기도 합니다.

 


무증상
신장결석이 신장 안에 형성된 경우 대부분 무증상이며 결석의 크기가 작다면 소변을 통해 자연적으로 배출됩니다.



혈뇨
신장과 방광 내벽은 민감하기 때문에 결석이 신장이나 방광 벽을 자극하게 될 경우 소변이 혈액에 섞여 나올 수 있습니다.소변 색깔이 빨갛다거나 갈색 또는 핑크색을 띠면 신장결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신장결석 원인
일반적으로 신장결석은 소변의 수산염과 칼슘이 결합하여 만들어진 옥살산칼슘석입니다.과한 칼슘의 섭취로 혈중 칼슘 농도가 높아져 신장결석이 생길 수도 있고 반대로 낮은 칼슘의 섭취로 신장결석이 생길수도 있습니다.칼슘이 부족하면 수산염이 흡수되는 양이 많아져서 혈중 수산염의 농도가 올라가고 소변의 수산염 농도도 올라가서 신장결석을 만드는데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신장결석 예방법
평소 수분을 많이 섭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물을 많이 섭취할 경우 소변이 희석되고 결석의 생성이 예방되며 만들어진 결석도 쉽게 소변을 통해 배출할 수 있습니다.하루 2L의 물을 섭취해주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나물 효능 및 부작용  (0) 2022.07.11
숙주나물의 효능 및 부작용  (0) 2022.07.10
콜라겐의 효능 및 부작용  (0) 2022.07.08
자궁근종 증상 총정리  (0) 2022.07.07
통풍에 해로운 음식 9가지  (0) 2022.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