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방광암 초기증상 및 예방법

반응형

방광암은 방광에 생기는 악성 종양을 말하는데 방광은 소변의 저장과 배출을 담당하는 기관입니다.이 방광에 암이 생기는 경우 환자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그래서 방광암 초기증상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혈뇨
방광암 환자의 80~90%는 이 증상이 처음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방광암의 전형적인 증상입니다.소변이 명백한 붉은색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녹색으로 변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또한 배뇨의 시작이나 끝에 비칠 수도 있고 심할 경우는 응고된 혈액 덩어리가 나올 수도 있습니다.

 


빈뇨
방광암 초기증상으로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되고 소변을 본 뒤에도 잔뇨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더.소변이 마려운 느낌이 자주 드는데 생각보다 시원하게 일을 못보게 되는 경우가 잦아진다면 방광암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요관 폐색
요관 폐색이란 소변의 길이 막히는 증상입니다.방광암으로 인해 요관 폐색이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해 복부 통증이나 하지부종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또한 증상이 더 진행된다면 골반에 덩어리가 만져지기도 합니다.

 


옆구리 통증
방광이 자리잡은 종양이 커져서 하복부를 지르는 듯이 아프거나 골반 옆구리까지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이 경우에는 이미 방광암이 초기를 넘어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방광암 원인
방광암의 주요 원인은 흡연입니다.흡연을 시작한 나이가 어릴수록 방광암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그리고 과거 화학공장,고무공장 등에서 일하며 각종 화학 약품에 노출되는 경우 방광암의 위험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방광암 예방법
방광암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수분 섭취,식이 및 운동,금연 등이 있습니다.하루 2.5L 이상의 수분을 섭취하면 방광암의 발생을 낮춘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므로 충분한 수분 섭취는 방광에 도움이 됩니다.또한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