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폐암 초기증상 총정리

반응형

폐암은 조기에 잡아내지 못하면 치유되기가 매우 어려운 암입니다.폐암 초기증상에 대해 아는 것은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에 매우 중요합니다.오늘은 대표적인 폐암 초기증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폐암 초기 증상

 

1.기침이 오래 지속 된다.
만성 회된 기침이 있을 경우는 그원인을 반드시 파악해야 합니다.잠시 기침이 생기는 것이야 큰 문제 없지만 이것이 3개월 이상 오래 지속 된다면 폐암 초기증상이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특히 기침과 함께 가래가 많이 형성되고 가래에 피가 비쳐 보인다면 병원 진료를 곡 받아야 합니다.


2.호흡 곤란
호흡 곤란 증상이 나타나는데 폐암 환자의 약 절반 정도가 숨이 차다고 느끼게 됩니다.암 덩이리가 커져서 호흡이 가쁘다고 느끼는 경우도 잇지만 폐암으로 인한 흉망 삼출,폐허탈.상기도폐색 등이 호흡곤란을 유발하기도 합니다.폐암은 여러가지 성격의 흉부 통증을 유발할 수 잇으며 약1/3의 폐암 환자들이 가슴 통증을 호소합니다.



3.쉰 목소리
쉰 목소리가 날 수 있습ㄴ비다.목소리를 만드는 성대를 조절하는 성대 신경은 폐와 기관 사이의 공간을 지나는데, 폐암이 이 신경 주위의 림프절을 침범하면 성대의 마비가 오고,그로인해 목소리가 쉬기도 합니다.

4.숨소리가 변했다.
폐암으로 꽤 큰 종양이 형성되면 이것이 기도를 침범하게 됩니다.이 단계가 되면 숨소리에 변화가 생기고, 본격적인 폐암 증상이 시작됩니다.숨쉴 때만다 쌕쌕거리는 소리가 들리고 이전보다 더움 숨이 가빠집니다. 숨소리가 변하는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병원 진료를 받으세요.

 

 

5.손끝이 뭉툭해 진다.
폐암은 호흡곤란을 유발하게 되고 호흡곤란은 산소부족으로 이어집니다.또 산소부족은 신체 말단 조직을 변형시키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손가락 끝의 변화입니다.병원에서는 이를 곤봉지라고 부릅니다.손끝이 곤봉처럼 뭉뚝해지기 때문입니다.곤본지가 반드시 폐암 증상은 아니나 중증 폐질환과 연관되어 있으므로 꼭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6.상대정맥 증후군
폐암이 상대정맥 주위에서 생겨 상대정맥을 압박하면서 혈액순환장애가 생겨 목,안면,팔이 붓고 호흡곤란이 생기며,가슴에 정맥이 돌출되기도 합니다.앞으로 숙이거나 누우면 증상이 악화됩니다.이런 증상을 상대정맥 증후군이라고 합니다.



7.가슴,등,어깨의 통증
숨쉬거나 웃을때,기침할때만다 가슴에 통증이 심해질수 있습니다.이 통증은 등이나 어깨로 전이될 수 있으며 가슴 통증이 갈비뼈의 부상때문일 수도 있고,어깨의 염증,허리의 염증 때문일수고 있으나,폐암 초기증상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8.원인 모를 체중감량
약15%정도의 암환자들은 암진단을 받기 훨씬전부터 급격한 체중감량을 경험합니다.일반적으로 체중의 10% 정도가 줄어듭니다.그원인은 암이 신진대사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단기간 갑지기 체중이 줄고 한동안 입맛이 없다면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9.뼈에 통증이 느껴진다.
뼈에 통증이 시작된것은 페임이 이미 뼈로 전이되었가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만약 척추,엉덩이벼,갈비뼈, 허벅지에 심각한 통증이 있다면 폐암 초기증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병원을 꼭 방문하셔야 합니다.

10.입술이 푸르게 보인다.
입술의 색깔이 다소 푸르게 보이는 경우 폐암,혹은 폐질환 가능성이 있습니다.이는 산소가 부족해서 기인하는 것으로 흔히 입술의 청색증이라고 부릅니다.폐암에서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폐암 초기진단이 중요한 이유
폐암의 사망률이 높은 이유는 무엇일까요?이는 폐암에 걸리더라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쉽지 않으며,적정 시기를 놓친 후에는치료가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폐암은 초기에 대개 무증상인 경우가 많고,뚜렷한 증상이 나타났을 때에는 이미 상당부분 진행이 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기 진간이 쉽지 않습니다.흡연이 폐암을 유발하는 주된 원인이 되는 만큼,흡연자들은 금연에 힘써야 합니다.

폐암 진단방법
폐암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신체검진부터 환자 과거 병력 청취가 기본적으로 이루어집니다.그후 폐암이 의심될 때에는 우선 흉부CT 촬영을 시행하여 폐종괴의 모양과 경계,크기,다른 조직으로의 침습 여부 등을 확인 합니다.

 

 

폐암은 별다른 가각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심각한 상황에 도달해도 알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폐암은 사망률이 높은 암으로 2016년 암 사망 원인 1위가 폐암입니다.폐암은 초기증상과 통증이 잘 나타나지 않아서"침묵의 병"이라고도 합니다.조기 발견 시 폐암 생존율이 80%이상입니다.따라서 폐암 초기에 나타는 증상을 잘 알고 대처해야 합니다.

 

반응형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혈압에 좋은 음식 총정리  (1) 2020.09.16
포도 효능 총정리  (0) 2020.09.15
아보카도 효능  (0) 2020.09.14
헛개나무 효능 총정리  (2) 2020.09.13
시서스 효능 총정리  (0) 2020.0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