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살구 효능 및 부작용

반응형

살구는 중국이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서는 경상북고,충청남도 지역에서 주로 많이 생산됩니다.6월 중순부터 시작해서 7월말까지가 제철입니다.살구를 한방에서는 행실,살구씨를 행인이라고 부르며 병을 치유하는 약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그럼 살구 효능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께요.

 

 

항암 효과
살구에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가 있는 베타카로틴,리코펜,퀘르세틴 등의 성분이 풍부해 항암 효과가 뛰어나고 세포의 재생을 촉진시킵니다.또한 살구의 비타민A와 베타카로틴 성분은 항암치료 후에도 도움이되고 폐암과 췌장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기관지 건강
살구에는 폐건강을 증진시키는 비타민A가 풍부합니다.또한 살구는 호흡운동을 안정시켜줘 기침,가래,천식 등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인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기관지 건강에 좋습니다.



혈관 건강
살구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함량을 낮춰주고 피를 맑게 하여 우리 몸에 독소가 쌓여 생기는 미세염증을 관리해주기 때문에 혈관 건강을 지켜줄 수 있습니다.또한 살구에는 고혈압,뇌졸중,동맥경화,심근경색 등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눈 건강
살구에 함유된 비타민A 성분은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보호 및 야맹증을 예방해주며,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또한 베타카로틴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면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눈의 세포와 조직 손상을 막아 눈 건강 및 황반변성 등의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변비 개선
살구 과육에는 풍부한 지방성분들과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서 위를 편안하게 만들어주면서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숙변 제거와 변비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피부 미용
살구의 라이코펜 성분은 항산화가 풍부하여 피부의 주름과 노화를 방지하고 젊고 탄력있는 피부를 오랫동안 유지시켜주며 주근깨와 기미에도 좋습니다.또한 살구씨는 화장품 원료로 사용될만큼 피부에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소화기능 개선
살구에는 료핀과 펙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입맛을 돋우어 식욕을 증대시켜줍니다.기력 회복과 피로회복에도 효과적인 식품으로 용해성 섬유와 불용성 섬유가 모두 포함되어 있어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유지하여 소화 기능을 높여줍니다.특히 섬유질은 음식물이 장을 통과하는 시점에 소화가 잘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 성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면역력 강화
살구에 함유된 베타카로틴,구에르세틴,리코펜 등의 항산화 성분들이 체내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뛰어나며 신체 면역력을 높이고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특히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의 전구물질로 호흡기 건강은 물론 피로회복을 돕고 환절기에 약해질 수 있는 면역력을 올리는데 효과적입니다.

 

치매 예방
살구에는 베타카로틴,비타민C,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항산화 효과를 하는 이 성분들은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뇌 세포의 노화를 막아주기 때문에 치매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살구 부작용
살구에 함유되어 있는 아미그달린 성분은 적당량은 몸 건강에 도움을 주지만 과하게 드시게 될 경우 중독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하고 섭취해야 합니다.또한 궁합이 좋지 않은 음식이 있는데 말린 살구와 돼지고기 입니다.같이 섭취하실 경우 복통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주의해서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상추 효능 및 부작용  (0) 2021.06.29
발바닥통증의 원인 총정리  (0) 2021.06.23
방광염 증상 완벽정리  (0) 2021.06.22
미숫가루 효능 알고먹어요  (0) 2021.06.22
완두콩 효능 및 부작용  (0) 2021.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