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양배추 효능 총정리

반응형

고대 그리스부터 즐겨먹던 채소인 양배추는 올리브,요구르트와 함께 미국 타임스가 선정한 세계 3대 장수식품 중 하나입니다.양배추는 천연 소화제라고 불릴 정도로 위 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푸른 잎부터 단단한 심까지 버릴 게 없는 완전식품인 양배추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위 건강
양배추에는 위점막의 재생을 촉진하는 비타민U와 위 출혈을 막아주는 비타민K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위 점막이 튼튼해지고 위염,위궤양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비타민U는 양배추 심지에 가장 많이 있어 위 건강을 위해서라면 양배추 심지를 버리지 말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뼈 건강
양배추에는 뼈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 주는 비타민K가 풍부하여 평소에 꾸준히 섭취하면 벼 건강 유지 및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항암작용
담색채소인 양배추는 백혈구의 활동을 활성화시켜 종양 괴사 인자의 분비를촉진시켜 대장암,전립선암 등의 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그리고 양배추에 들어있는 설포라판 성분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괴멸을  유도하는 항암효과가 뛰어나고,셀레늄 성분은 암 발생 위험을 낮추는 항산화 성분이기에 위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면역력 강화
양배추에는 비타민C 성분이 들어있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면역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그리고 양배추에 들어있는 글루타민 성분은 면역세포의 기능을 유지하고 에너지를 공급하여 피로해진 근육의 회복 능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입니다.

 

 

피부미용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양배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멜나닌 색소의 침착으로 인한 기미 및 주근깨가 생기는 것을 예방해 줄 수 있어 피부 미용에 효과적입니다.또한 찬 성질을 지닌 양배추는 피부에 올라있는 열을 식혀 여드름을 완화해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다이어트
일단 칼로리가 정말 착합니다.100g에 31칼로리 밖에 되지 않습니다.드에 비해 포만감은 높아서 식이조절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드시기도 합니다.식이섬유도 다량들어 있습니다.삶아서 먹거나 쌈을 만들어 먹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할 수 있어 체중감량식으로 인기가 좋습니다.



변비 개선
양배추에는 섬유질 성분을 다량으로 함유하고 있습니다.섬유질은 식물섬 섬유 성분으로 수분함량이 높아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도록 도와주며 체내의 유해한 콜레스테롤을 변과 함께 체외로 배출시켜줘서 변비를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간 기능 개선
비타민U는 간기능을 강화하는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또한 단백질과 지방대사를 도와주며 간에 흡수된 후 단백질 합성을 보조하고 간 속 여분의 지방을 처리하여 간기능을 강화시킵니다.간기능이 강화되면 알코올 해독이 빨리지며 콜레스테를의 이상분비도 억제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 개선
푸른잎에 들어있는 설포라판 성분은 동맥 내 혈전 생성을 억제하는 단백질을 활성화 시켜서 심장 발작과 중풍들을 일이킬 수 있는 혈전 생성을 막아줍니다.간단히 말하면 혈액을 맑게 만들어서 혈액순환을 향상시켜 줍니다.

역류성 식도염 개선
양배추의 비타민U 등이 위벽의 점막을 건강하게 하여 역력성 식도염에 도움이 되며,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에도 좋습니다.또한 셀로라판 성분이 풍부하여 헬리코박터균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으며 활성산소의 작용을 억제해 해독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양배추 부작용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과다 섭취시 설사 복통 등의 소화질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칼슘이 많아 신장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섭취시 주의하셔야 합니다.고이트로겐 성분은 갑상선 기능을 떨어트릴 수 있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으신 분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양배추 보관법
양배추 가운데 심지를 제거하고 제거한 부분에 물에 적신 키친타월을 채워준 후 랩으로 싸서 냉장보관 하시면 신선하게 오래 드실 수 있습니다.

 


양배추 고르는 법
겉모양이 동글동글하고 표면의 겉잎이 연한 녹색을 띠며 손으로 들어보았을 때 묵직하고 양손으로 눌렀을때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상처가 있거나 잎이 시든 것,벌레가 먹은 것은 피하는 것이 좋고 양배추를 반으로 쪼갰을 때 꽃대가 올라와 꽃이 피었거나 노란색으로 변한 부분은 제거하고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과메기 효능  (0) 2020.12.01
마리골드 효능 및 부작용  (0) 2020.11.30
감태 효능 총정리  (0) 2020.11.28
망개나무 뿌리 효능 총정리  (0) 2020.11.27
맥문동 효능 총정리  (5) 2020.11.21